content="b0c476a0f012d317e6fc72503b6989964e48a8af" /> 20년 0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20년 0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2020. 7. 5. 16:59유통업체 매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보도한 20년 05월 주요 유통업체(온라인, 오프라인 26개 협력사) 매출 자료이다.

전체 유통 시장을 대변하지는 않지만 전체 유통 시장의 흐름을 읽고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이어서 매달 정리하여 공유하고자 한다.  

 

1. 전체 매출 동향

2020년 5월에는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2.0% 증가하였다.(오프라인(△6.1%), 온라인(+13.5%))

지속적인 코로나 19영향으로 인해 다중이용시설 기피로 인한 오프라인의 역신장세는 지속되었고, 비대면 소비 확산으로 인한 온라인 채널의 신장세 또한 유지되고 있다.

□ 상품군별 매출 

패션/잡화(△11.8%), 서비스/기타(△6.1%) 등 외부활동 관련 상품 매출은 감소하고, 가전/문화(16.0%), 생활/가정(12.7%) 등 가정생활 중심의 소비재 품목 매출은 상승하는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

□ 업태별 매출비중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SSM 등 오프라인 유통의 매출 비중은 감소하였으나, 온라인 유통의 매출 비중은 증가하고 있다.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코로나19 우려로 대형매장의 방문이 감소하며, 편의점(0.8%)을 제외한 SSM(△12.4%), 대형마트(△9.7%), 백화점(△7.4%)의 매출이 줄어들며, 전체 오프라인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6.1% 감소하였다.

온라인 유통업체

비대면거래의 선호로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지속적으로 늘면서, 식품(38.8%), 생활/가구(22.7%) 매출이 증가하고,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으로 가전/전자(18.8%) 매출도 상승하여, 전체 매출 증가하였다.
※ 사회적 거리두기의 여파로 여행 관련 상품의 소비가 줄어들며 서비스/기타(△19.1%) 매출의 감소세 지속

 


보다 자세한 내용 확인은 아래 첨부파일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0626(30조간)유통물류과, '20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2.0퍼센트 증가(수정).pdf
0.47MB